경제

사립유치원 비리 적발, 사회적 큰 파장... "회계 투명성 필요"

더쿼리 2018. 10. 16. 21:34


최근 사립유치원 비리와 관련해 큰 사회적 파장이 일어났습니다. 이덕헌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 비상대책위원장이 16일 공식 사과했습니다. 하지만 회계비리에 대해선 "맞지 않는 회계 감사 기준에 의해 비리라는 오명을 듣게 됐다"고 주장하였습니다. 


한편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이 사립유치원 비리 감사결과를 실명으로 공개한다는 데 합의했는데요. 설세훈 교육부 교육복지정책국장은 16일 세종시 교육부청사에서 열린 교육부-교육청 감사 담당관 긴급회의 후 "국민 눈높이를 반영해 대안을 만들어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이뤘다"며 이 같이 말했습니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11일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2013-2018년 감사를 벌인 결과 전국 1878개 사립유치원 중 1146곳에서 5951건의 비리가 적발됐다고 공개했습니다. 경기도 화성의 H유치원은 6억8000억원 상당을 루이비통 명품가방과 성인용품 구입 등 개인적인 지출로 사용했으며, 급여를 부당수령하기도 해 학무로의 공분을 샀습니다. 또 다른 유치원 원장은 공금으로 랍스터, 킹크램, 홍어회와 술을 사먹었다고 합니다. 


이 위원장은 이날 수원 광교 테크노벨리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광교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한 입장문에서 "최근 국정감사에서 공개된 감사결과와 관련해 국민여러분과 아이들을 믿고 맡겨주시는 학부모님들께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송구스러운 마음을 감출 수 없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한유총 모든 회원들은 깊이 반성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이제는 신뢰할 수 있는 유아교육을 만드는 논의로 이어 나가야 한다. 학무로들의 불안과 불신을 확산시키는 소모적인 양상으로 흘러간다면 그것은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국가에게 보조하는 누리과정비에 대해서는 "사립유치원에 직접 지원돼 운영을 보조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교육법에 따라 학부모 유아학비 경감을 위해 학부모에게 지원되는 것"이라며 "한유총에서는 교육부에 학부모에게 직접 지원하라고 여러 차례 요청했지만 아직 시행 안되고 있다. 교육부는 즉시 현행 법령에 따라 학부모에게 직접 지원해 달라"고 말했습니다. 


이 위원장은 이어 "이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관계당국과 적극 협의해 나가겠다"며 "유아교육이 국민 여러분께 신뢰받고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